허브 이야기

용안육의 성미와 효능

Sonaji 2020. 2. 18. 23:35

 

기원

무환자나무과(Sapindaceae)에 속한 상록교목인 용안(Euphoria longan)의 과실의 헛씨 껍질(=과육)로, 여름과 겨울에 과실이 성숙할 때 채취하여 과피를 제거하고 헛씨 껍질만 취하여 건조한 것

 

성상

세로로 파열된 불규칙한 박편으로서 보통 여러 개가 끈끈하게 붙어있다. 바깥면은 진한 적갈색~흑갈색으로 반투명하다. 동그란 모양이며 길이 2~4cm, 너비 1~2cm, 두께 2~4mm이다.

 

 

 

 

성분

amino acid: 2-amino-4-methyl, hex-5-ynoic acid,
2-amino-1-hydroxymethyhex-5-ynoic acid

기타 비타민 A, B1, glucose, sucrose, 지방, 지방산, 주석산, 단백질, 핵산류

 

성미(性味)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으며, 맛은 달다

 

 

 

 

 

 

 

효능

한의학적

1. 補益心脾(보익심비)

2. 養血安神(양혈안신)

3. 治氣血不足(치기혈부족)

4. 心悸怔忡(심계정충)

5. 健忘失眠(건망실면)

6. 血虛萎黃(혈허위황)

 

□해설

용안육은 성미가 달고 따뜻하며 윤(潤)이 있어 심장(心)과 비장(脾)의 경락으로 들어가 보해주며 영혈(營血)을 자양(滋養)함으로써 정신을 안정시켜줌으로써 심장(心)과 비장(脾)의 혈(血) 부족증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
대추와 같이 끓여 복용하면 신경성 심계항진증을 치료한다.

 

 

 

 

 

 

 

약리학적

1. 진정작용

adenosine에는 불안 완화 작용이 있고, 진통작용도 있다(in vivo).
하지만 또 다른 성분인 adenine과 uridine,
5- methyluridine에는 이러한 작용이 없다.

2. 건위, 자양 작용

 

3. 기타

-용안육의 씨에서 분리된 비정형 아미노산인 2-amino-4-methlyhex-5-ynoic acid와 hypoglycin A에는 돌연변이 억제 작용이 있다(Ames test).

-phenolic성 화합물은 항산화 활성을 나타낸다.

 

부작용 및 주의할 점

우리나라에서는 재배되지 않지만 중국에서는 과일로 먹을 만큼 무독하고 문제가 없는 용안육이다.

하지만 사상의학에서는 태음인 약으로 분류하고 있고, 다량 섭취할 시 주의할 점이 있다.

 

※ 용안육의 성미가 따뜻하여 몸에 열이 많거나 폐 또는 위장에 열이 있는 사람은 장기 복용을 하면 좋지 않다.

※ 끈끈한 성질로 인하여 소화기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습이 많은 체질이거나, 평소 소화력이 약한 사람이 복용할 시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용안육과의 추억🎆

나는 호남 중의학대학에 어학연수를 갔을 때 처음으로 건조된 용안육이 아닌 생 용안육을 접했다.

그와 처음 만난 장소는 중국 동네 시장이었다. 우리나라의 시장에서 포도를 파는 것처럼 용안육도 가지에 주렁주렁 매달린 채 팔리고 있었다. 생김새는 이름처럼 동글동글한 것이 용의 눈 같기도 했다. 갈색의 얇은 껍질을 벗기면 리치와 비슷한 생김새의 과육이 나왔다.
껍질을 까면서부터 수분이 터지면서 단내가 코끝을 자극했고, 입에 넣으니 달콤한 과즙이 나오면서 화장품 향 같은 향기도 났다. 과육 안에서는 갈색의 큰 씨앗이 나왔다. 우리나라 과일에서 찾아볼 수 없는 탄탄하고 몰랑한 식감이었다.
용안육처럼 맛있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과일을 언제나 먹을 수 있는 중국이 부러웠던 날이었다.
지금 글을 적으면서도 그날의 달콤했던 추억이 생생히 떠오른다.